조사 결과 : 마르세이유 시위 도중, 지네브 르두아네가 사망했다. 이후 알제리 검찰청이 명령한 부검은 이를 경찰의 책임으로 결론지었다.


<시위대가 지네브 르두아네를 추모하고 있다. 피켓 내용 : "2018년 12월 2일 사망한 지네브 르두아네를 추모합니다. 경찰의 더러움(허물)은 없는가?">


  지난 12월 마르세이유, 지네브 르두아네의 사망과 관련하여, 알제리 공화국 검찰이 요구한 재 부검(contre-autopsie)은 이를 경찰의 책임으로 결론지었다.


  지네브 아들의 변호사 Brice Grazzini 박사에 따르면, 이 문서는 조심스럽게 “의문을 제기”한다. 


  이와 동시에, 최루 가스 수류탄 발포 당시 현장에 있었고, 내사부(IGPN)에서 조사받은 5명의 경찰기동대(CRS) 중 누가 발포했던 것인지 알 수 없다.


 지난 12월 1일 마르세이유 시위 도중, 아파트 4층에서 얼굴에 최루 가스 수류탄을 피격당한 80세 지네브 르두아네와 관련한 “의문을 제기”하는 문서. 지난 12월 25일, 시신을 본국으로 송환한 뒤, 알제리 공화국 검찰은 부검을 요청했었다. 그리고 <Le Media>지는 부검 결과를 공개했다.


 Rachid Belhadj 교수와 Radia Yala 교수는 여성 노인이 “비(非)관통 발사체의 충격으로 안면에 심각한 외상을 입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결론짓는다. : “이 외상이 중요한 이유는 집중적인 응급 처치에도 불구하고, 지병이 악화되어 사망에 이르게 한 직접적인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중립적인 관점에서 의문을 제기하는 문서


 시민 단체를 만든 Sami Redouane(사미 르두아네)의 변호사 Brice Grazzini 박사에 따르면, “이 문서는 약간 중립적으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 문서는 양쪽의 입장을 모두 담고 있는 장점이 있다. 프랑스 측의 부검 결과는 ‘그녀의 병력을 언급하지 않고서는, 지네브 르두아네의 사망 원인을 밝혀낼 수 없다’고 하면서, 매우 악독하고 방어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알제리에서 밝혀낸 것들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그들은 관련 문서를 참고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지만, 우리가 문서의 핵심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라고 변호사가 말한다.


 그는 이제 판사에게 재 부검과 지네브의 의료 기록 압수를 요청할 계획이다. “우리는 마르세이유의 조사 담당 판사에게 여전히 (관련 기록) 압수를 요구할 것이다. 우리는 알제리에서의 전체 부검과 전문가들이 작성한 문서를 요구한다.”라고 변호사가 말했다.


"법정 투쟁 전략"


 지네브 사망의 근본 원인인 최루 가스 수류탄이 발포되는 동안 경찰기동대가 현장에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 제출된 문서는 누가 수류탄을 발포했는지 몰랐던 조사관들에게 확신을 주었다. <Médiapart>가 방송에서 사실을 폭로한지 거의 2개월이 흘렀고, 경찰기동대가 희생자의 건물을 향해 발포하는 감시카메라 화면에서는 그들 중 3명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쪽도 아니고, 저쪽도 아니라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입장이 제기되고 있다.


 “분명히, 그들 중 누군가는 (조사를 미리) 대비할 시간이 있었다. 따라서 동일한 내사부 조사관이 1시간 간격으로 진술을 들었던 경찰기동대 중 2명은 단어 하나까지 2명 모두 정확하게 똑같은 대답을 했다.”

- David Dufresne의 트윗


 “나는 (사건의 진실에 대한) 은폐가 있다는 깊은 확신이 든다. 나는 심지어 법정 투쟁 전략도 생각하고 있다. : 의문점이 생기고 의심이 들 때, 우리가 스스로 그것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이는 항상 피고인에게 이익이 된다. 우리가 어디에 있었는지를 언제 알았는지, 우리가 무슨 옷을 입고 있었는지, 감시카메라가 인식하지 않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라고 그가 말한다.


 지네브가 창문을 닫기 전부터, 어머니와 통화를 하고 있었던 지네브의 딸 밀페트 르두아네(Milfet Redouane)는 어머니가 피격을 당한 직후 “그가 나를 겨냥했어, 경찰이 나를 겨냥했어.”라고 이야기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다음날, 지네브는 친구에게 “경찰이 아마도 내가 촬영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내가 표적이 되었었던 거야.”라고 이야기했다. 


* 출처 :

https://www.20minutes.fr/justice/2554943-20190702-marseille-mort-zineb-redouane-causee-policiers-selon-contre-autopsie-dossier-relance

posted by macronde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