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위원회 설치 이전 지역 회의, 종합 및 순회 토론 - 발언은 2월 5일 “대규모로 지속 가능한” 파업 촉구 그리고 거대한 국가 토론에 대한 거부를 강조한다.>


(역자 주 : 지난 1월 말, 노란 조끼의 그룹들은 전국에서 모여 총회를 개최하고 열띤 토론과 전망 논의를 가졌다. 역동적인 토론 과정과 노란 조끼의 노력들을 부족하게나마, 번역 기사를 통해 전하고 싶다. 이러한 흐름이 2월 5일 전국 총파업과 맞물려 거대한 불길로 타오르기를!)

------


 메주 주에서 만난, 노란 조끼 총회 60명의 대표자들은 전국적인 조율을 시작했다. 로터리(역자 주 : 노란 조끼들이 주로 광장과 도로가 연결되는 교차로 등에 거점을 잡고 시위를 하거나, 각지에서 거점 천막농성을 하고 있다. 그래서 ‘지역거점’, ‘현장거점’ 등을 뜻하는 고유명사처럼 쓰이기도 하는 표현이다.) 총회에 문서가 제출될 것이다.


 “당신은 깨닫는다. : 그들은 메주 주의 깊은 곳에서 모두 우리의 집으로 왔다!” 첫 번째 시간 이후, 꼬메흑씨의 노란 조끼 프레데리카는 그것을 믿을 수 없다. 조력자들의 요구로, 프랑스 전역에서 거의 350명의 노란 조끼가 작은 지부인 뮈지엔에서 멀지 않은 곳에 모였다. 1월 26일과 27일, 그들은 운동이 시작된 이래, 지역 그룹과 로터리의 첫 번째 “전국적인 민주적 조율”과 “전체 그룹 총회”를 개최했다.


도시와 로터리의 대표들


 28세의 교사 스트븐이 말한다. "운동의 지도자를 자처하는 이들은 페이스북에서 계획을 투표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가상으로 남아있을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실제로 만나서 우리의 요구와 나머지 운동에 대해 논의했다. "노란 조끼 지역 총회에서의 직접 민주주의" 기반 위에서 보면, 이는 유럽의회선거 출마자 ​​목록 및 거대한 국가 토론과는 거리가 멀다."


토론은 촬영되었고, 노란 조끼의 페이스북 페이지 illico로 보내졌다


 1월 26일 오후 1시 30분, 토론은 시작된다. “노란 조끼 여러분! 저는 첫 번째 총회를 선언합니다! 모두 손들고 박수와 함성을 질러주세요!” : 주말의 즐거운 분위기가 주어진다. 토론의 사회자 클로드는 마을 회관에 익숙한 전(前) 이장이었다. 그는 많은 참석자들의 시선을 받으며, 100명의 대표자들에게 마이크를 전달했다. 장소가 꽉 차서, 긴 프레젠테이션 흐름이 시작된다.


그리고 이웃들


 프랑스 이쪽 끝에서 저쪽 끝인 브르타뉴, 알자스, 옥시타니, 동쪽 끝, 파리 지역, 론알프, 페이 드 라 루이레, 상트르 등에서 왔다. 노란 조끼가 "노동과 소비의 파업"을 요구하고 오두막이 "더 크게 재건되었다!"라고 외친 드롬 주의 디와 같은 로터리 대표자들도 있다.


 매주 토요일 오전 100명에서 400명이 모인 스트라스부르 AG의 이자벨처럼 대도시 출신 대표자들이나 “생나제르 주민의 집”의 렌츠같은 대표자들이 있다. 이들은 항구 지역을 봉쇄하기 위해 이전의 지부를 본부로 전환했다.


 총회와 로터리 외에도, 여성 단체의 대표들은 또한 루이즈처럼 파리에서 "여성 노란 조끼"의 행동을 조직했다. 그들은 "운동을 나누지 않으면서도, 여성의 독자적 요구 강화"를 촉구한다. 또한 10명이 넘는 AG는 Sabrina처럼 파리와 그 교외 지역에서 왔는데, "이웃을 지키라."고 촉구한다.


 3시간 이상이 지난 후, “의제의 첫 번째 항목을 시작하겠습니다!”라고 클로드가 당당하게 알린다. 메뉴에서 : 주장들. 토론을 준비하기 위해, 꼬메흑씨의 노란 조끼는 그룹들에게 그들의 고충을 수합하도록 안내했다. 요약된 사항은 주로 사회적 정의와 세금 문제, 제도적 전환, 생태적 전환에 대해 많은 우려를 제기한다. 이는 RIC(시민 발의 국민투표)를 훨씬 능가한다.


 “첫 번째의 기본으로써, 토론 종합자료가 출판되는 것에 여러분들은 동의하는가?” 제작자를 섭외해보자. “주장을 더 잘 모을 수 있도록 시간을 갖자!” 한 대표가 말한다. “우리는 투표할 권한이 없다.”고 또 다른 대표가 말한다.


 이 논쟁은 투표하는 대표자의 정당성과 이 총회의 성격에서 비롯된다. 그들 중 어느 누구도 분명한 의사결정권한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많은 이들이 "AG의 AG"를 중앙 총회가 아니라 조율로 생각한다. 다른 많은 이들처럼 생나제르의 대표는 위태로운 상황을 떠올리며 말했다. “우리는 프랑스 전역에서 목격된다. 그리고 우리의 친구들은 우리의 적으로 취급된다. 따라서 우리는 호소에 동의해야한다!”


 테이블을 오랫동안 둘러본 후, 진행자는 투표에 대한 질문을 다시 말해준다. “이 AG가 짙은 호소력을 가지길 원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침묵이 흐른 뒤, 대표자들은 주황색 카드를 들고, 찬성 의견이 90%의 지지를 받았다. 박수갈채가 이어진다. 일의 위임은 그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결정적인 순간이 나타난다. : 참석한 대표자들은 “전체 그룹 총회”를 제안의 힘으로 변화시켰다.


 의제에서 두 번째, 세 번째 요점은, “운동의 결과와 전망은 무엇인가?”와 “모든 범위와 영역에서 가장 민주적인 조직 방식은 무엇인가?”이다. 같은 방식을 기본으로 : 지역적 피드백, 종합 논의 테이블 그리고 이 총회에 참여하는 15개 그룹 중, 많은 이들은 거대한 국가 토론(역자 주 : 운동을 잠재우기 위해 마크롱이 조직한 관제적 성격의 전국적 토론) 보이콧을 촉구한다. 그리고 유럽 의회 선거에 출마하지 않는 것을 촉구한다. 설사 대표자들이 노동조합을 받아들이는 태도에서 협력과 불신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해도, 지속가능한 총파업에 대한 요구는 매우 강력하다.


 주말이 지나고 몇 시간의 작업을 거치고 나면, 호소문이 위원회에 의해 총회에 제안된다. 그리고 수정안에 대한 열띤 토론이 시작된다. "우리는 프랑스인과 외국인 사이의 더 많은 평등을 주장해야한다!"고 어느 대표자가 말한다. 또 다른 대표자는 "노란 조끼의 움직임은 다양하다. 호전적인 전문 용어에 빠지지 마라!"며 지친 기색으로 말한다. 핵심적으로, "노란 조끼의 전체 그룹 총회"라는 요구가 마침내 5명의 기권을 제외하고, 참석한 대표자들의 만장일치로 채택되었다.


 노란 조끼는 “인종차별주의도 성차별주의도 동성애혐오도 아니다.”라고 확인하면서, 이 문서는 특히 "2월 5일부터 대규모로 지속 가능한 파업"과 "탄압 희생자의 사면"을 촉구한다. 그리고 이는 수십 곳의 지역 총회와 로터리에서 승인 절차를 거치게 될 것이다.


 기반은 놓여 있지만, 건설은 여전히 이어진다. 스티븐은 "위임이 더 구체적으로 명시될 때, 이 총회가 정당하게 될 것이다."라고 믿고 싶다. 결집의 본거지 툴루즈에서는, 신중한 AG가 전문가 5명에게 투표권 없이 위임했다. 전화로 자기 지역 노란 조끼 페이지에서 교환 방송을 하는 끌레망은 "우리는 특정한 위임에 동의할 시간이 없다. 그것은 실망스럽지만, 여러분은 또한 들으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라고 말한다.


"어디에서나 연락하라"


 스트라스부르에서 온 이자벨은 “이것이 과정의 시작이다.”라고 믿는다. “그러나 다음에는, 그것이 더욱 포괄적이어야 할 것이다.” 대표자 임명을 위한 공평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발언자 대부분은 웅변에 익숙한 사람들뿐이었다. “모두가 같은 표현 방식을 사용하진 않는다. 운동에는 층위별로 다양한 차이가 존재한다. 총회가 지역 로터리를 넘어버리도록 두어선 안 된다.”


 주말 총회는 뮈지엔 진행자에 대한 박수로 끝이 난다. 꼬메흑씨의 사프란에서 일하는 노동자 마누는 그녀가 초대한 손님이 떠나는 것을 본다. “그것은 슬프지만, 나는 이제 어디에서나 연락하고, 니스에서 휴가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마도 그것을 표현할 수 있다!”


* 출처 :

https://www.humanite.fr/article-sans-titre-667050

posted by macrondemission